📕 도서 정보
- 저자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 출판
- 해냄출판사
- 출판일
- 2021.05.05
📚 책과 저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1934-2021)는 헝가리 출신의 심리학자로, 시카고 대학에서 오랫동안 교수로 재직하며 긍정심리학 분야를 개척한 선구자입니다. 그는 인간의 행복과 창의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으며, 특히 사람들이 완전히 몰입했을 때 경험하는 최적의 심리 상태인 '플로우(Flow)'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몰입의 즐거움'(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1990)은 그의 대표작으로, 25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행복한 삶의 비결을 설명합니다. 이 책에서 그는 진정한 행복이 수동적 즐거움이 아닌 자신의 목표를 향한 도전 과정에서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몰입 경험을 통해 우리의 의식을 더 복잡하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 책의 8장 <자기목적성을 가진 사람> 에서는 자기목적성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자기목적성은 칸트의 정언명령과도 유사한 것 같습니다. 다른 것을 목적으로 하여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어떤 일 자체의 경험을 위해 그 일을 하는 것을 자기목적성이라고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게 아니라 그 일을 행하는 것 자체가 목적인 것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 내용 요약
자기목적성이란 외부의 보상이나 목적이 아닌, 활동 자체를 즐기고 그 경험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일에 자기목적성을 가질 수는 없지만, 높은 난이도의 과제와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실력이 만날 때 몰입이 일어나며, 이는 주로 정신노동이나 능동적 여가 활동에서 경험됩니다.
자기목적성을 가진 사람들은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좋아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들의 관심사는 수동적이거나 관조적이지 않고, 문제 해결과 이해를 추구하는 능동적인 성격을 띠며, 이러한 관심은 개인의 이해관계를 초월한 순수한 것이어야 합니다.
칙센트미하이는 우리의 관심과 경험이 대부분 유전적 요인과 사회적 관습, 어린 시절의 습관에 의해 프로그래밍되어 있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진정한 삶의 지배권을 되찾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지로 관심의 방향을 조절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하며, 활동의 과정 자체에서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 인상 깊은 구절들
<자기목적성을 가진 사람>
그 일 자체가 좋아서 할 때 그 일을 경험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될 때를 우리는 자기목적적이라고 한다.
외부의 다른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보다는 일 자체가 좋아서 하는 사람이 자기목적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모든 일에 자기목적성을 가지고 임하는 사람은 없다. 사람은 누구나 의무감에서건 혹은 필요에 의해서건 내키지 않아도 해야 하는 일이 있다. 그러나 정도의 차이는 무시하지 못한다.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주어진 상황에서 과제의 난이도가 높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실력이 있을 때 몰입을 경험하게 된다.
자기목적성을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바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이다.
사람은 몰입을 낳기에 좋은 활동, 곧 정신노동이나 능동적 여가 활동을 할 때 비로소 몰입을 경험한다.
자기목적성을 가진 사람이 반드시 더 행복한 건 아니지만 아무튼 복잡한 활동을 하고 있으므로 자신에 대한 만족감은 그만큼 클 수밖에 없다.
자기목적성을 가진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가족과 지내는 시간이 유달리 많다.
자기목적성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이 있다.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자기가 그저 좋아서 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자기목적성을 중시하는 사람의 관심사가 수동적이거나 관조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오히려 이해하려는 의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맞닿아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런 관심을 사심 없이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본인의 이해관계에서 벗어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 세상에는 볼 만한 것, 할 만한 것, 들을 만한 것이 얼마든지 널려 있다. 그러나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그것들은 우리에게 정말로 흥미롭게 다가오지 않는다.
바깥에서 오는 자극이나 도전이 나의 관심을 앗아갈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스스로 먼저 관심을 기울이는 훈련을 해야 한다.
고통을 정면으로 응시하여 그 현실성을 인정한 다음, 우리가 선택한 다른 대상으로 하루빨리 관심을 돌릴 때만 우리는 고통의 사슬에서 벗어날 수 있다.
즐거움을 주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실력이 쌓이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관계없다. 그러나 중요한 건 우리의 태도다. 만약 어떤 사람이 성자가 되기 위해 기도를 하고 훌륭한 이두박근을 얻기 위해 운동을 한다면 활동의 의미는 반감된다. 활동 그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결과는 대수롭지 않으며 나의 관심을 다스리는 데서 희열을 맛보면 그만이라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관심의 방향을 좌우하는 힘은 유전 명령과 사회 관습, 우리가 어릴 적에 익힌 버릇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무엇을 알게 되고 우리 의식에 어떤 정보가 들어올 것인가를 결정하는 주역은 나 자신이 아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내용의 대부분은 이미 오래전에 프로그래밍된 것이다. 우리는 봐야 하는 대로 보는 타성, 기억해야 하는 대로 기억하는 타성, 우리와는 다른 방식으로 신을 숭배하는 사람에 대해서나 박쥐나 국기에 대해서 느껴야 하는 대로 느끼는 타성에 젖어 있다. 인생과 죽음의 의미에 대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각도 그런 타성의 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세월이 흐를수록 우리가 경험하는 것은 생물학과 문화가 정해놓은 교본을 점점 더 그대로 따라간다는 점이다. 삶의 지배권을 되찾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우리 자신의 의지가 원하는 방향으로 마음을 기울이는 요령을 터득하는 것이다.
💭 나의 사색
시간을 지체하지 말자! 관심이 나에게 다가오기를 기다릴 시간이 없다! 내가 먼저 다가가자! 세상에는 이미 볼 만한 것, 할 만한 것, 들을 만한 것이 널려있다. 그것들이 나의 관심을 앗아갈 때까지 기다릴 시간이 없다. 발 벗고 나서서 관심을 기울이자.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그것은 나에게 흥미를 주지 않을 것이다.
활동 그 자체로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일을 찾자. 결과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활동을 찾아내자. 나에게 즐거움을 주기만 하면 그만이라는 자세로 임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이미 나의 관심의 방향은 유전의 명령을 받았고 사회의 관습과 타인의 시선이라는 타성에 흠뻑 젖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삶의 지배권을 되찾는 유일한 방법은 나의 '의지'가 원하는 방향으로 마음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먼저 다가가야 한다. 세상에 널려있는 온갖 아름다운 것들에 내 자신을 던져보아야 한다. 그것들이 우연히 나에게 다가오기를 기다릴 수는 없다. 운명이 되게 해야 한다. 내가 발을 옮겨보자. 해보지 않은 것들에 두려움을 느낀다면 두 눈 질끈 감고 몸을 던저보자. 두려움은 허상이다. 실제는 환상적일 것이다. 던지자. 내던지자. 나의 몸을 나의 영혼을 나의 정신을 세상에 던지자.
그 자체가 목적인 행위를 발견만 한다면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가는 듯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전사도 오래 달리면 피곤하겠지만, 내가 자기목적성을 갖은 사람이 된다면 내 안에 무한한 에너지가 잠들어 있었다는 것을 의식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런 삶이 더 '행복'한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뒤돌아 봤을 때 분명 '행복'을 느낄 것이다. 즐거움이 따를 것이고 만족과 성취가 감람나무 가지를 던지며 환영할 것이다.
✍️ 마무리 생각
모든 일이 그 자체의 목적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정도의 차이는 어마어마 할 것이다. 내가 하는 일, 내가 하는 여가, 내가 상대하는 일간관계에서 그 자체의 목적을 찾아보자. 그리고 몰입해보자.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다. 어떻게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 그렇게 해야한다는 것을 의식했다. 그러니 이제는 방법을 고민해 볼 차례다.
헤르만 헤세다 싯다르타에서 말하지 않았는가. 결심을 했으니 이룰 수 있다. 돌을 강에 던지면 즉시 가장 빠른 방법으로 가라앉듯이 나도 일과 여가와 인간관계에서 몰입할 수 있는 것을 찾기로 결심했으니 나의 뇌는 이제부터 그 방법을 착실하고 성실하게 고민해 나갈 것이다. 파이팅 나의 뇌야!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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